안녕하세요?

 

그동안 다이어트에 탄수화물하면 무조건 줄여야 한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오히려 다이어트에는 탄수화물이 필수입니다.

 

놀라셨나요? 그렇다면 왜 그런지 차근차근 알아 보실까요?

탄수화물 종류중 하나인 빵

살이 찐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인슐린이 분비되며 혈액내 당을 세포로 이동시켜 글리코겐 형태로 신체의 근육과 간에 저장하며 저장할 공간이 더 이상 없어지게 되면 지방으로 변환 시키게 됩니다.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로 인슐린이 과하게 분비될 경우 넘친 에너지는 지방으로의 저장이 이루어 지게 되고, 이러한 현상을 우리는 이른바 '살이찐다'라고 합니다.

따라서 살을 빼는데 있어서 적절한 탄수화물 섭취가 필요 합니다.

 

이와반대로 탄수화물을 지나치게 제한하는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만약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게 된다면

 

첫번째, 탄수화물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근육의 수축 이완이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의 몸은 부족한 탄수화물을 사용하지 못하고 단백질과 지방을 대신 사용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지방이 먼저 쓰이지 않고 당신생과정을 통해 근육속 단백질을 가져와 탄수화물을 만들어 쓰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인해 근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지방을 분해하고 사용하는데에는 시간적으로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단백질을 끌어다 쓰게 됩니다.

두번째, 지방을 완전히 연소할수없다.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을 분해하면 포도당이 되며, 포도당이 중요한 이유는 신체의 여러기관들의 1차 에너지원이기 때문입니다. 지방세포도 포도당을 1차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 섭취량이 적다면 지방이 분해될때 완전히 산화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 근손실이 일어난다면 우리의 몸은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고 자연스레 살이 찌는 체질이 됩니다. 흑흑

 

그렇다면 어떠한 탄수화물을 섭취를 해야 할까요?

바로 복합탄수화물 음식을 섭취 하는 것입니다.

복합탄수화물이란 단순당보다 복합당의 비중이 높아서 체내 흡수 속도가 느린 탄수화물을 말합니다.

복합탄수화물은 우리 체내의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어 살이 찌는것을 방지합니다.

 

종류로는 통곡물, 단호박 등 대부분 가공전의 음식들을 말합니다.

 

운동후에는 단백질만 섭취하는것이 아니라 탄수화물도 함께 섭취를 해야 근육의 회복 및 단백질 합성도 빨라집니다. 이러한 작용은 체내의 호르몬을 이해 해야 합니다. 우리몸에는 인슐린과 코티솔의 호르몬이 있는데 인슐린은 글루코스와 아미노산을 운반해주는 동화호르몬이고 코티솔은 단백질 분해를 일으키는 이화호르몬이라 불리웁니다.

고강도 운동이후에는 코티졸 분비가 증가하는데 운동후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면 분비된 코티졸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인슐린분비를 촉진 시키게 된다.  분비된 인슐린이 근육의 재생을 촉진하게 되어 탄수화물도 함께 섭취해야 하는 이유가 된다. 

 

이처럼 다이어트에 무조건적인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것이 아니라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서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이해하고 올바른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